인터뷰 김병년 작가

김병년 작가는 보수 세력이 박정희를 무덤에서 다시 끌어내 민주화세력과 산업화세력의 대립이란 프레임으로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최순실 은닉재산 몰수 특별법’과 월남전 참전전투 수당 미지급금을 월남참전 전우들에게 되돌려 주는 문제를 제기하며 다시 주목받게 된 책이 <프레이저보고서>다. 이 책은 1978년 10월31일 미국 하원이 발간한 보고서로 박정희 신화의 민낯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프레이저 보고서>를 지난 2014년 완역한 김병년 작가를 옥천면 소재 자택에서 만나 인터뷰했다.

▶ 양평에 언제 이주했나… “5년 전 옥천면에 사는 친척의 소개로 토지를 구입했다. 2년 전 집을 지었고 완전 이주한 것은 지난 1월이다. 도시는 시간과 공간 자체가 협소하고 사람을 들볶는 곳이어서 늘 시골을 동경해왔다. 이화여대 앞에서 천연발효 빵집을 오랫동안 운영하던 아내가 서울생활이 지겹다고 해 이주를 결심했다. 도시는 건물과 건물 사이 눈 돌릴 곳이 마땅치 않고 수용소에 갇힌듯한데 시골은 공간이 열려있어 참 좋다. 해가 지면 졸음이 밀려오고 해가 뜨면 저절로 몸이 일어나진다. 시간이 살아있는 느낌이다. 7, 8월의 작렬하는 빛과 열기는 태양을 확연히 느끼게 하고, 감각 자체가 살아나게 한다.”

▶ 작가가 된 계기가 궁금하다… “1980년대를 겪으며 학생운동에 참여했는데 운이 좋은지 소위 ‘관제수’가 없었다.(웃음) 사회운동을 하다 1995년경 사회개혁에 관한 시론서를 구상 중에 요즘 세상에 누가 이런 걸 읽겠나 싶은 생각이 들어 소설 시놉시스를 써서 유명 출판기획자에게 보여줬다. 기획자가 계약금 1000만원에 파격적인 조건의 출판 제안을 해왔다. 그렇게 해서 2달 만에 내놓은 책이 <L의 비망록>이다. 박정희가 내가 죽으면 나라가 망할 거라는 생각에 대통령을 수호하는 비밀조직을 결성했는데 그 조직의 수장인 L이 과거를 회상하는 회고록 형식의 소설이었다. 초판은 제법 잘 나갔는데 출판 2주후 노태우 비자금 사건이 터지면서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래도 출판사가 손해는 안 봤다고 들었다.”

▶ 주변 반응은 어땠나… “워낙 생각이 많아 한번 시작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는데 사회운동을 할 때는 그런 성격이 장애요인이었다. 상상하는 것 자체를 즐기고 추론하는 걸 좋아한다. 그런 성격 때문에 장편소설을 금방 투닥투닥 써낼 수 있었던 것 같다.”

▶ 요즘 <프레이저 보고서>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완역은 언제부터 계획했나… “2012년 12월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가 당선된 것이 계기가 됐다. 사람들이 아버지인 박정희의 후광을 보고 대통령을 뽑진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최소한 유권자 수준이 그 정도는 아닐 거라고 믿었는데 충격이었다. 잘못된 인식 때문이라는 생각에 박정희를 가장 객관적으로 드러내는 정보보고서인 <프레이저 보고서>를 완역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1980년대부터 보고서 내용이 알려지긴 했지만 발췌본이었다. 프레이지 보고서 원본은 구글을 통해 미국 대학도서관에서 온라인으로 다운받았다. 연구자들은 450쪽이 넘는 보고서를 한 번에 다운받을 수 있지만 일반인들은 한 장씩만 다운받을 수 있다. 랜(LAN)선이 안 깔려 있어 다운받다보면 자주 멈추기도 했다. 그렇게 한 장씩 다운받는데 일주일이 걸렸다. 그걸 책으로 제본해서 초벌 번역을 시작했다. 2013년 4월 번역을 시작해 10월쯤 작업이 끝났다. 그걸 다시 다듬어 이듬해인 2014년 2월에 출판했다.”

1978년 미국 하원이 발간한 <프레이저 보고서>. 공식 명칭은 <한미관계보고서>다. 미국이 내놓은 가장 권위 있는 박정희 평가서라는 평을 받고 있다.

▶ 많은 자료들이 나왔지만 박정희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프레이저 보고서는 공식보고서 외에 내용을 뒷받침하는 부록이 11권이고 백 데이터가 수십 권일 정도로 정확한 근거를 갖고 쓴 보고서다. 박정희 정권의 부정부패와 이대론 안 되겠다는 미국정부의 고민이 담겨있다. 보수 세력이 그런 박정희를 1990년대 이후 무덤에서 다시 끌어냈다. 그들은 민주화세력과 산업화세력의 대립이란 프레임으로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 민주화세력과 산업화세력은 분리될 수 없다. 1970~80년대 산업화세력인 노동자와 농민, 그들의 자식이 바로 민주화세력이다. 산업화는 재벌과 군사독재세력이 한 게 아니다. 프레이저 보고서에도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에 대해 ‘수많은 성공 요인들 중에서 교육받은 근면하고 훈련된 한국 사람들 자신’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들고 있다. 박정희 신화는 보수 세력이 자신들을 그 틀 속에 집어넣어 면죄부를 받으려는 전략이다.”

▶ 최순실 사태 이후 박정희의 숨겨진 재산을 찾아 환수하자는 목소리도 있는데… “프레이저 보고서에 의하면 박정희가 재산을 일군 방법은 4가지다. 1970년대 기업대출은 정부 승인을 받아야했는데 대출금의 20%를 뇌물로 받았다. 조세제도나 자산평가, 영업세 등을 조작해 구조적으로 사유화했다. 차관이나 원조금의 10~15% 정도를 원천징수한 것은 86년 경제기획원의 ‘외채백서’에도 나와 있다. 정부발주 공사 대금의 5%를 선금으로 받았다. 100억짜리 공사를 낙찰 받으면 5억을 어음으로 받는 식이다. 집권 내내 돈이 되는 곳은 어디든 빨대를 꽂았다. 이런 내용이 공식보고서에 다 나온다. 이 돈은 스위스, 바하마, 일본 등의 비밀계좌로 입금됐다. 모두 국민들의 돈이다. 반드시 환수해야 한다.”

▶ 프레이저 보고서를 번역하며 느낀 점은… “정상적인 교육을 받고 민주주의 의식을 갖고 있던 엘리트 출신 미국 관료들의 눈에 비친 1945~1978년 한국사회는 부정, 부패, 사기집단이 권력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승만, 박정희 정권 이후에도 윤리의식의 부재, 도덕적 무감각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걸 정상으로 여기는 사회, 피곤한 일이다. 정당하지 않아도 잘 먹고 잘 살고 싶다는 욕망이 부동산투기를 투자로 포장하고, 그런 자기욕망의 결과로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것 아닌가.”

▶ 요즘은 구상 중인 작품은… “요즘 북핵문제를 보며 통일문제를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렇게 휘둘려서는 남북분단이 고착화될 것 같다. 자료수집 중이다.”

 

김병년 작가 (알라딘 제공)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노동운동을 했다. 저서 <L의 비망록> <국가를 위하여> 2012년 광주항쟁과 팔레스타인 인티파다를 소재로 한 장편소설 <미래는 남은 자들의 유서이다>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