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으로 포장해도 결국 ‘화상경마장’
공청회 요구, 반대 서명운동 등 시작

양평 승마공원(가칭)’은 지난달 30일 용문역에서 개최된 KTX 용문역 정차 비상대책협의회 발대식 및 주민 총 궐기대회에서 처음으로 문제가 제기됐다. 이날 신금철 집행위원장은 용문면소재지에 추진 중인 승마공원과 관련해 “승마공원으로 알려졌지만 실상은 도박장이 용문역 1㎞이내에 들어서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양평군을 성토했다. 김선교 군수가 이틀 뒤인 지난 1일 KTX올림픽선 양평역 정차 및 용문면 승마공원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승마공원은 주민들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음에도 승마공원을 둘러싼 논란은 오히려 번지는 양상이다.

‘양평 승마공원’은 지난 5월30일 한 민간사업자가 군에 제안한 사업이다. 사업지는 용문면 일원으로 4만5000~5만5000㎡의 부지에 관람장, 실내외 마장·마사, 클럽하우스, 레스토랑, 주자장, 캠핑장, 공원시설과 마권장외발매소 등을 갖추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600억원으로 오는 2019년 완공 예정이다. 군은 지난 6월14일 양평군의회 사전 설명을 거쳐 7월28일 용문면 주민대표 70명을 대상으로 1차 설명회를 개최했다. 12일~22일 주민(500명 응답)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찬성(48.2%)이 반대(29.8%)보다 많았다. 문제는 주민설명회나 여론조사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는지,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는 감추고 사업자가 말하는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하지 않았는가 여부다.

군이 주민설명회에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본 사업은 승마와 관련한 교육, 체험, 레저, 문화 등 복합시설 공간 속에 일부 마권장외발매소를 설치하게 되며, 시설은 민간에서 조성하고 공기업인 마사회가 운영을 담당하는 사업으로 완공 시 지역 내 복합적인 문화체육시설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운영주체인 공기업이 운영수익의 지역 내 환원을 위한 각종 공익사업 추진과, 양평군의 지방세 세수증대,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외부 래방객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의 발전적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된다’고 한 반면 부정적인 영향은 ‘경마에 대한 사행성 인식과, 지역정서 저해, 래방객 증가로 인한 지역 내 교통체증 유발 등 부정적인 측면의 우려를 갖고 있는 사업’으로만 언급됐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의 인식은 군의 이런 낙관적인 전망과는 거리가 멀다. 양평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양평경실련)은 지난 3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평 승마공원’ 조성사업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양평경실련은 성명서에서 “생태환경, 창의교육으로 설명되는 차별화된 혁신교육으로 살아나고 있는 용문에 승마공원이라는 허울의 도박장을 유치하는 것이 과연 주민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주민안전 위협, 도박중동 우려, 상권 침체, 집값 하락 등 이루 말할 수 없다는 피해에도 도박장을 지역발전이라고 판단하고 추진하려 하는 담당부처, 군의회, 양평군은 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양평군위원회도 지난 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자리 창출을 앞세워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70여명의 용문면 주민대표에게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또한 11만5천의 양평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도박 시설이 가까운 곳에 있을수록 중독에 빠질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조성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학부모들의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다. 조진숙 양평군고등학부모연합회 회장은 “용문역 뒤편으로 승마공원이 들어서면 중·고등생들이 사행적인 분위기에 휩쓸리게 될 것이다. 다른 지역에서 다 폐기처분된 걸 갖고 뭐 하는 짓인지 모르겠다”며 학교와 양평교육청을 통해 군에 이런 우려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용문역 정차 비상대책협의회는 승마공원 홍보전단을 제작해 이번 주부터 학부모단체, 교회, 단체 등의 협조를 받아 서명운동에 들어간다. 한 비대위 관계자는 서울시 용산구, 이천시, 충주시 등 지역주민 참여로 사업철회를 이끌어낸 사례를 들며 군이 명확한 철회의사를 밝힐 때까지 반대운동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마권장외발매소가 들어오는 민감한 사안이라 군에서도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했던 것”이라며 “최근 이 문제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지역 주민 전체의 의견은 무엇인지 공론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