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隱遁)의 팔경(八景)(4)

영춘 이복재 경기도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

현기가 아버지 오봉의 유고를 정리하여 발간한 『오봉집』의 편집과 교정을 맡았던 택당이 이 책 끝에 붙인 유고후제(遺稿後題)는 다음과 같다.

“(앞부분 생략)이호민(李好閔) 상공(相公)으로부터 비록 격려를 받고 칭찬을 받기는 하였지만, 끝내 한마디 말씀이라도 여쭙고 배우는 일을 감히 하지 못하여 나의 성명(姓名)을 문생록(門生錄)에 올리지 못했으니, 종신토록 한스러운 일이 되고 말았다고 하겠다.(뒷부분생략)”

택당은 숙부(叔父)인 동악(東岳) 이안눌(李安訥)과 친하게 지내면서 오랜 교분을 맺어온 오봉에게서 직접 배우지 못한 것을 몹시 안타까워했다. 현기와는 5살 아래로 사천첩에 글을 쓰고 시문을 붙이는 등 비슷한 시기에 양평으로 내려와 교유하면서 가깝게 지내던 사이였다. 더구나 실경도인 동계팔경도(東溪八景圖)를 그리게 하여 감상했으며 그림을 그린 사람이 현기의 사천장팔경도를 그린 당대의 이름난 화원이었던 이신흠이었음은 우연이 아니다. 이러한 전후 사정을 종합하여 보면 현기의 사천장팔경은 택당이 동계팔경(東溪八景)을 지정하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동계팔경의 내용이 들어있는 동계기(東溪記)는 조선시대의 4대문장가이며 여한9대가이기도 한 택당 이식(澤堂 李植,1584~1647)이 쓴 계산지(啓山志)에 들어있는 여러 글 중의 하나다. 계산지는 택당이 백아곡(白鴉谷;지금의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쌍학2리 안골마을)에 아버지를 비롯한 조상의 묘소를 모시고 택풍당을 짓기까지의 과정과 백아곡의 위치, 지형, 산세, 선대묘 등에 관한 내용을 글로 정리해 놓은 책으로 택풍당지(澤風堂志)도 계산지안에 들어있다.

동계기는 택풍당의 동계(東溪,동쪽에 있는 개울)2십 여리 중 노닐어 볼 만한 곳을 기록해 놓은 글이다. 택당은 동계기에서 택풍당이 있는 백아곡은 볼만한 경치가 없지만 동계에는 그러한 곳들이 더러 있기에 그중 몇 곳을 골라 팔경도를 만들어 감상하기도 했다며 다음과 같이 썼다.

“내가 처음에 골짜기 어귀에다 터를 잡고서 몇 칸짜리 집을 지어놓고 살았었다. 그런데 얼마 뒤에 보니 그 땅이 관로(官路)가에 위치 해 있는데다가 노복(奴僕)이 단약(單弱)해서 역로(驛路)로 왕래하는 사람들을 응접하기에 고달픈 점이 있었고, 내가 또 잇따라 재난을 당하는 바람에 일을 주선할 능력이 부족하기만 하였다. 그래서 골짜기 안의 여사(廬舍)로 들어와 살면서 택풍당을 짓게 되었으니, 이것은 처음부터 뜻을 두고 한 일은 아니었다.

아곡(鴉谷)에 본래 기막힌 경치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이미 기록해 둔 바가 있다. 그러나 골짜기 밖에서 바라다보면 산이 주위를 에워싸고 물이 휘돌아 나가는 가운데 은연중에 하나의 동천(洞天)을 이루고 있으며 왕왕 한번 노닐어 볼만한 곳들이 눈에 뜨이기도 하였으므로, 내가 일찍이 그러한 곳들을 뽑아 낸 다음에 팔경도(八景圖)를 만들어 감상하기도 하였다.

지금 이에 대하여 여기에다 부록으로 남겨두는 것은, 자손들이 선조를 그리워하는 마음과 함께 산수(山水)의 즐거움을 누리게 해 보려 함이요, 이와 동시에 선부군(先府君)께서 평소에 이곳의 천석(泉石)을 좋아하셨던 만큼 자손이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선령(先靈)께서 돌보아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또한 있기 때문이다.

택풍당에서 동쪽의 말미산〔현재 부르는 산 이름으로 택당은 이 산을 ‘마산(馬山)’이라고 기록하고 있다〕을 넘으면 꽤나 넓은 들이 나타나고 들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석곡천(石谷川)이 흘러내리니 이 시내〔川〕가 동계기(東溪記)의 대상이 된 동계이다. 택당이 팔경도까지 그려 감상했고 아버지와 자손 들을 위해 고른 팔경을 동계기에서 추려보면 제1경 조적대(釣寂臺), 제2경 부연(釜淵), 제3경 건지산(搴芝山), 제4경 송석정(松石亭), 제5경양금합류처(兩襟合流處), 제6경조봉(鵰峯)석벽(石壁), 제7경 승담(僧潭), 제8경 구암(鳩巖)이다.

그러나 현기의 사천장팔경과는 달리 동계팔경은 동계에 근접해있으면서 즐기며 볼만한 경치를 가진 곳만을 대상으로 지정했기 때문에 동계기를 읽는 것만으로는 위치를 확인할 수 없었고 더구나 동계팔경도는 행방조차 알 수 없어 동계팔경의 위치를 특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필자는 동계기의 내용만을 기초로 카메라와 GPS를 들고 꽤 오랜 시간을 통해 그 위치를 비정(比定)할 수 있었다. 다음은 필자가 비정한 동계8경을 답사하여 동계기에 적힌 내용과 현재를 비교하여 소개하는 것이다. 참고로 동계기(東溪記)의 한글번역문은 『택풍당유사록(澤風堂遺事錄)』에서 옮겼으므로 해석상의 이견이 있을 수 있을 것임과 원문은 생략함을 원칙으로 하였음을 밝혀둔다.

택당의 동계8경 중 제1경은 조적대(釣寂臺)로 동계기에 적힌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적대는 산 뒤의 물굽이에 위치해 있다. /언덕이 끊어져 바윗돌이 튀어나와 있고 /물이 돌아 흘러 작은 연못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나무가 그늘을 드리워 주고 있으니, /낚시를 즐기기에는 가장 좋은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하겠다. /이에 한창려(韓昌黎)가 최입지(崔立之)에게 준 글 가운데에 나오는 말을 취하여 조적(釣寂)이라고 명명하였는데, /골짜기어귀의 들판에 /또 작은 구릉이 하나있어 연못을 위에서 내려다보고 있으므로, /여기에다 경한(耕閒)이라는 이름의 정자를 지어서 이곳과 마주보게 할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