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양평지역 10개 시민단체가 “경기동북부 테크노밸리 유치에 양평군도 포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지만 정작 군은 이 문제에 대해 완전히 손을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군 관계자는 “이 계획이 경기북부지역 발전계획이라 동부권인 양평군이 참여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며 “차후 발표될 경기 동부권 발전계획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여러 언론에서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가 양주시를 중심으로 한 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등 일명 ‘경원축’과 구리‧남양주 연합의 2파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5월 성명서를 발표했던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성명서 발표 후 경기도 규제개혁단에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한 후 현재까지 별다른 활동은 없었다”고 밝혔다. 당시 10개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규제로 고통받고 피폐해진 양평군에 판교테크노밸리와 버금가는 시설을 유치해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 또한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한 군내 담당부서는 없었고, 이를 위해 별다른 활동을 벌인 것은 없다”고 밝혔다. 군의 이런 태도에 대형 산업단지 유치는 지역에 큰 영향을 미칠 사안임에도 너무 등한시 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주민은 “양평군이 테크노밸리 유치에 시도조차 하지 않은 점은 상당히 아쉽다”며 “차후 동부권 발전계획에 반드시 좋은 성과가 나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는 8~9월 도가 남양주와 구리시, 의정부 동두천 등 경기동북부 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안서를 받아 10월 내부 검토와 민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오는 11월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