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종사자들, “사태해결에 모두 나서달라” 하소연
불안에 떠는 입소 장애인… 종사자 생계위협도 심각

사회복지법인 은혜재단 사태가 지난 19일 재단 설립자 최아무씨 부부의 구속‧불구속 기소로(본지 7월20일자 1면 보도)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던졌다. 설립자 부부는 지난 2002~2014년 시설 입소 장애인의 각종 수당과 후원금 등 4억8000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올해 1월 설립자의 아들이자 재단 간사인 최아무씨가 김종인 이사장 등의 사직서를 양평군에 제출해 임시이사 파견을 요청했고, 군은 최 간사의 임시이사 파견 요청에 앞서 김 이사장이 사직서 제출이 잘못됐다는 의견을 제기했는데도 최 간사 측 주장만 받아들여 임시이사를 파견했다. 결국 은혜재단은 현재 ‘김종인 재단’과 ‘이영재 재단’ 등 두 개의 재단으로 나뉘어 법적 공방을 펼치고 있다.

은혜재단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이 사태의 핵심 위치에 놓인 산하시설 ‘지게의집’은 긴장감과 불안감이 감돌고 있다. 지난 21일 지게의집 종사가 5명을 만나 종사자와 입소 장애인(이하 이용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들었다.

올해 1월 터져 나온 은혜재단 사태가 7개월을 넘기고 있다. 양측 재단의 법정 공방을 감안하면 사태는 더 장기화 될 상황이다. 사진은 올해 지게의집 행사의 한 장면.

▲현 은혜재단 사태를 겪으며 느끼는 종사자들의 어려움은… “가장 큰 문제는 이번 사태로 인해 직장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인 것 같다. 일반 직장이면 이직해버리면 그만이지만, 사회복지계통에서는 아직도 전력조회(단순 경력조회 시스템이지만, 전 직장에서의 근무상태 확인 등에 악용되고 있다-종사자들 설명)를 하고 있어 이직하기도 힘들다. 직원들은 항상 양측 재단에 눈치를 보고, 제대로 의사표시도 하기 힘들다. 차후 누가 정식 이사장이 되는가에 따라 처지가 달라질 수 있기에 줄서기를 하는 직원도 많다. 충분히 이해가 가는 상황이다.

실제 ‘은혜의집 노사협의회’가 설립자와 이영재 재단을 옹호하는 성명서를 몇 차례 발표한 것에 대해 한 직원은 “직원들에게 묻지도 않았고, 그 내용도 동의할 수 없지만 아무 말도 못했다”고 한 바 있다.

▲최근 이영재 재단측에서 인사발령이 있었다고 들었다… 지난 5일 보직변경 명령이 내려왔는데, 지게의집 직원 5명과 은혜의집 직원 5명 등을 교체 발령했다. 그런데 지게의집 직원들은 모두 동일 또는 하향발령이 났고, 은혜의집 직원들은 상향발령이 났다. 하향발령은 명백히 징계성 인사인데 이를 받아들일 수 없어 항의했더니 현재는 ‘보류’ 상태다. 시설 직원들의 인사발령은 시설장의 권한인데 재단이 막무가내로 인사를 한 것이다.

▲이런 상태라면 근무환경이 상당히 불안할 것 같다… 양 재단 측이 서로 다른 업무지시를 내리면 직원들은 어찌해야 할지 모른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번 사태로 시설 종사자 간 신뢰관계가 무너졌다는 것이다. 순환보직근무를 하다 보니 각 시설 직원 간 인간관계가 돈독했는데 이제는 만나면 너무 서먹하다. 직원들끼리 나눈 대화가 양쪽 재단에 모두 보고되는 상황이라 편하게 이야기도 나누지 못한다.

▲직원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 같은데, 이용인들은 어떤가… 지게의집 이용인들은 서로 대화가 가능한 분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현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 얼마 전 출장을 다녀오다 보니 한 이용인이 창문을 통해 밖을 내다보고 계셨다. 이 분이 바로 박아무 전 지게의집 원장(설립자 아내)의 입소자 개인통장 횡령사건 당사자인데, 사건 이후 불안감에 늘 창 밖을 주시하고, 최근에는 신경안정제까지 처방받았을 정도다. 시설 내 이분들을 격리할 곳이 없다보니 더 그렇다. 타 시설로 이전하는 것도 본인들이 불안해하는 상황이라 어렵다.

직원들이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그대로 이용인들에게 전해지고, 안보이던 행동들을 한다. 한 이용인은 최 설립자 차량만 봐도 우리에게 뛰어와서 보고하기도 한다.

▲현 사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가… 기본적으로 설립자와 일부 관계자들이 재단을 장악하려는 것이 원인이지만, 양평군의 잘못된 행정이 더 큰 문제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지난 1월18일 김종인 이사장의 사직서 제출을 왜 재단 간사의 말만 듣고 처리했느냐는 점이다. 이 때 양자를 불러 서로의 입장을 듣고 중립적으로 처리했다면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지 않았을 것 아닌가.

지게의집 횡령사건도 마찬가지다. 시설에서 군에 4차례나 보고했고, 지도점검을 나온 군청 담당자들은 명백한 증거를 보면서도 “이건 뭔가 착오가 있는 것 같다”면서 계속 설립자를 변호하기에 바빴다. 이제라도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임시이사 파견을 철회하면 좋겠다.

▲제안하고 싶은 해결책은… 사태의 장기화는 직원과 이용인들의 불안과 스트레스 야기 등 인권침해 행위다. 양 재단과 양평군이 만나 원만한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 적어도 양 재단이 같은 사안에 대해 다른 지시를 내리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결정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특히 직원들의 인사나 이직 등에서 불이익을 줘서는 안 된다. 이런 부분이라도 합의를 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