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책위 “원만히 합의”

지평면 무왕리 위생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학표, 이하 대책위)와 양평군이 지난 25일 오후 장시간의 회의 끝에 합의에 도달했다. 지난 5월21일 이천 쓰레기소각장 화재 이후 65일 만에 쓰레기를 매립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이천시 쓰레기소각장(동부권 광역자원회수시설) 화재 후 매일 30~40톤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처리가 곤란해진 양평군은 인천 수도권매립지쪽과 합의를 해 문제가 해결되는 듯했으나 인천 수도권매립지쪽에서 이를 번복하면서 문제가 복잡해졌다. 무왕리 위생매립장내 매립 이외에 대안이 없던 군은 대책위에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지만 대책위는 “군은 그 동안 매립이 불가능한 쓰레기까지 매립하고, 매립장 운영 또한 주먹구구식이었다”며 “진정성 있는 매립장 운영 대책을 마련하라”며 5개 요구안을 군에 전달하며 매립을 반대했다.

이천 소각장 화재로 양평군과 같은 처지에 있던 여주, 광주, 이천, 하남시 등은 사건 한 달도 안돼 대책을 마련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양평군은 한 달을 넘긴 지난달 26일에서야 대책위와 합의에 들어갔다. 대책위가 요구한 5개 안은 ▲매립장 시설 현대화 ▲월산리 인도 설치 ▲매립장 인근 주택 태양광 시설 설치 ▲지평면 발전기금 2억원 조성 ▲소각비용 매립장 인근 주민 복지기금으로 전환 등이다.

하지만 이 합의 과정도 순탄하지 않았다. 군은 대책위 의견을 최대한 수렴했다고 했지만 대책위는 군의 답변이 무성의하고 구체적이지 않다고 맞섰다. 그러다 지난 25일 김경호 환경과장과 대책위는 위생매립장에서 장시간의 회의를 가진 결과 대책위가 요구한 사항을 군이 일부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합의를 도출했다.

이학표 위원장은 “위생매립장의 문제는 결코 인근 마을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양평군민 모두가 매립장과 쓰레기처리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만 청정 양평의 환경을 자손 대대로 물러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