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직업, 나의 일㉒- 택시운송업 종사자>

“노력한 만큼 버는 정직한 노동… 어르신 모실 때 가장 보람”

대중교통이 부족하고 노인과 장애인 비율이 높은 양평에서 택시는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양평에서 16년째 택시 운송업에 종사하고 있는 김정식 개인택시 기사(58)를 만나 택시기사의 얘기를 들었다.

▲택시기사가 된 계기는… 전철이 생기기 전 양평역사 내에서 휴게소를 운영했다. 처음에는 잘 되다가 서울로 가는 4차선 도로가 생기면서 손님이 확 줄어 사업을 접게 됐다. 그 무렵 몸도 좋지 않아 취업이나 다른 사업을 시작하기가 어려워 생각한 것이 택시였다. 2001년 영업용 택시기사로 시작해 2004년 10월 개인택시 기사가 됐다.

▲택시기사가 되려면… 영업용 택시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업용차를 운전할 수 있는 1종 및 2종 보통운전면허가 있어야 하며, 20세 이상으로 운전경력 1년 이상이어야 한다. 해당조건을 만족하면 교통안전공단이 시행하는 '운전적성정밀검사' 기준을 통과해야 하고, 택시연합회가 주관하는 택시운전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김정식 개인택시 기사

개인택시는 법인택시 3년 이상 무사고 경력, 영업용 화물차량 및 버스경력 3년 이상 무사고 경력, 일반회사 업무용 운전직으로 6년 이상 무사고 경력 세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지역별로 개인택시 수를 제한하고 자영업으로 분류돼 있다. 양평의 경우 개인택시 구입비는 1억4000만원 정도가 현 시세이며 보험비와 조합가입비, 장치비, 세금 등 1500만원 가량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2004년 구입 시에는 택시비 83000만원에 추가비용까지 9200만원 정도 들었다.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 양평 택시요긍은 기본요금 3000원(2㎞)이고 거리요금은 85m/100원, 시간병산 21초/100원(15㎞/h 미만운행 시 적용), 심야‧시계외 할증은 20%다.

개인택시는 천차만별이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근무하는데 250만~300만원가량이 월 평균수입이라고 할 수 있다. 용문산 관광객으로 토요일이 젤 많이 버는 날이라 주말 쉬면 200만원도 벌기 힘들다. 장거리 운행이 있거나 특이 경우가 발생되면 500만원 이상 버는 기사도 있다고 하지만 흔한 경우는 아니다.

영업용 택시는 하루 일하고 하루 쉬는 형태일 경우 한 달 13일 만근 시 40~50만원이 지급되고 하루 사납금 15만원을 내고나면 130만~170만원 선이다.

▲어려운 점은… 취객이 탑승해 술주정을 부릴 때 가장 골치 아프다. 시비를 걸고 욕설, 폭행을 하거나 술 핑계로 요금을 내지 않고 도망가는 일도 많다. 그나마 블랙박스가 생겨 다행이다. 그 외에도 운동량이 부족하고 야간 운행 시 헤드라이트 불빛으로 시력이 많이 나빠지는 것이 직업병이다.

▲직업의 보람과 전망은… 카카오택시 앱 등장으로 콜택시비 1000원이 없어지고, 행복택시 도입으로 주 고객인 노인과 장애인 손님이 많이 줄었다. 수입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버스 노선이 생기거나 아파트 셔틀버스는 큰 타격이다. 앞으로 5년 이내 없어질 직업으로 꼽히기도 한다. 택시업의 경우 70%가 인건비인데, 로봇택시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고객이 부담해야 할 요금이 낮아지고 택시업자 역시 이익이 늘어나게 돼 택시기사들은 꼼짝없이 실직할 수밖에 없다. 자동차가 등장하면서 마차꾼들이 사라진 것처럼 택시기사가 사라질 수도 있겠지만 노력한 만큼 벌수 있는 정직한 직업이다. 보람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모셔다 드릴 때가 가장 크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