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매립불가’ 고수… 군, “더 이상 할 말 없다”

지평면 무왕리 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학표, 이하 대책위)가 양평군이 제시한 5개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아들이지 않고 ‘매립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책위는 김선교 군수와 면담을 신청하고 진정성 있는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월21일 이후 지평면 무왕리 위생매립장에 생활쓰레기 더미가 계속 쌓이고 있다.

지난 18일 무왕리 위생매립장에서 만난 대책위 관계자들은 “두 달이 되도록 군수는 주민들과 만나지도 않고, 지난 토크콘서트 때는 위원장에게 ‘까칠하다’고 발언했다”며 “군의 진정성 있고,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쓰레기 사태를 대하는 김 군수의 태도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대책위가 군에 요구한 5개 건의안은 ▲매립장 시설 현대화 ▲월산리 인도 설치 ▲매립장 인근 주택 태양광 시설 설치 ▲지평면 발전기금 2억원 조성 ▲소각비용 매립장 인근 주민 복지기금으로 전환 등이다. 이에 대해 군은 순차적인 시설 설치와 지평면 발전기금 2000만원 조성, 소각비용 주민 복지비용 전환 불가라는 답변을 내놨다.

대책위는 또 “다음 달부터 이천소각장이 정상 가동되지만 그간 쌓아둔 쓰레기는 결국 매립해야 한다”며 “비닐, 스티로폼 등 매립할 수 없는 각종 쓰레기가 너무 많은데도 그냥 매립하겠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매립불가’ 쓰레기의 매립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천 소각장 화재 이전에도 매립장에 매립하는 쓰레기의 50%가량이 매립불가 쓰레기였다는 것이 대책위의 주장이다. 대책위가 요구하는 시설 현대화는 이런 현실이 반영된 것이다. 즉, 시설 현대화를 통해 매립불가 쓰레기의 매립을 원천적으로 막고, 매립장에 설치된 차수막 상태도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생태행복도시를 추구하는 군은 사실상 매립장을 방치했다. 불법 쓰레기 매립이 상시적으로 일어났지만 이에 대한 어떤 조치도 하지 않았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군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들의 발언을 종합하면 5개 요구에 대한 군의 성실한 답변도 중요하지만 매립장을 대하는 군의 진정성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쓰레기사태가 두 달을 넘어서는 가운데 대책위와 군수가 만나 해결점을 찾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