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0~40톤 쓰레기 처리 못하고 방치

악취와 싸우는 주민들, 이젠 파리 떼까지

주민들 “군 안일한 행정” 분통

군 “매립만이 유일한 해결책”

지평면 무왕리 위생매립장 주변 주민들이 이천시 쓰레기소각장(동부권 광역자원회수시설) 화재 후 처리하지 못하고 방치돼 있는 생활쓰레기로 인한 악취와 파리 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양평군은 매립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입장이고, 주민들은 주민 요구 수용 없이는 매립 불가를 주장하고 있다.

양평군은 매일 발생하는 30~40t의 소각용 생활쓰레기를 그동안 이천시 쓰레기소각장으로 반출해 소각처리를 해왔다. 그러나 지난달 21일, 5개 시·군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이천 쓰레기소각장 화재로 쓰레기 반입이 중단됐다. 소각시설 보수는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5개 시·군은 쓰레기 처리에 비상이 걸려 ‘쓰레기 대란’이 예상됐으나 양평을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이웃 시·군의 도움과 김포매립지 반입 허용, 주민합의 등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화재가 발생한 이천시는 소각시설에 남아있던 쓰레기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협의해 김포수도권매립지로 보냈다. 매일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는 성남시와 수원시가 절반씩 맡아 '품앗이 소각'을 해주기로 해 이천시의 어깨를 가볍게 했다.

광주시와 하남시는 수도권매립지 조성 당시 분담금을 내 수도권매립지인 김포매립지에서 처리하고 있다.

지난 19일 지평면 무왕리 위생매립장에는 매일 발생하는 30~40의t 생활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해 600t 이상의 쓰레기가 방치되고 있다.

양평군과 여주시는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반입 지역에서 제외돼 자체 처리를 해야만 한다. 여주시는 강천면 적환장에 매립하기로 적환장 주변 주민들과 합의해 위기를 넘겼다. 반면 양평군은 도내 23개 시·군에 품앗이 소각이 가능한지 문의했지만 도와주겠다고 나서는 곳이 없어 최종 매립 결정을 내렸다.

군은 매립 결정 후 주민설명회를 통해 매립을 해야 하는 상황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처리해야하나 이 같은 합의 절차를 밟지 않아 주민반대에 부딪혔다. 주민들은 군이 “매립 통보 후 주민 얘기에 귀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군의 무관심과 주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에 분통이 터진다”고 하소연했다.

군과 주민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쓰레기가 산처럼 쌓여 주민들은 매일 악취와 파리 떼에 시달리고 있다. 오는 주말부터 장마 예고가 있어 전염병 우려도 있다. 주민들이 쓰레기 매립을 반대하는 이유는 악취 발생은 물론 장마기간 동안 쓰레기 침출수로 인한 환경오염이다. 이에 무왕리(1~3리). 일신리(1~3리), 월산리(2·4리), 망미리(1·2리) 등 10개 마을은 28명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학표)를 결성해 군과 협상을 시도하고 있다.

비대위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은 매립장 시설 개선, 매립장 내 재활용 선별장 근로자 복지 개선, 읍․면장 위생교육, 혐오시설 수용에 대한 혜택 등이다.

군 폐기물처리 담당자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침출수로 인한 환경오염 주장에 대해 “매립장은 차수막이 설치되어 있어 토양으로 폐수가 침투될 수 없으며 매립 외에는 현실적인 방안이 없어 하루 빨리 매립하야 하는 상황”이라며 “매립결정권자의 해외 교육으로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26일 해외출장에서 돌아오는 환경관리과장과 회의를 통해 자세한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