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횡령 의혹 보도에도 ‘나몰라라’ 일관

탈·불법 외면… ‘제 식구 감싸기’ 비난 자초
출자출연기관 관리감독체계 대수술 불가피

 

검찰이 이훈석 전 세미원 대표이사를 업무상 횡령 혐의로 기소함에 따라 양평군의 관리감독체계가 도마에 올랐다. 군 안팎에서는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개혁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은다. 군이 이같은 사태를 자초했다는 지적도 따른다. 본지가 2년 전부터 보도한 세미원의 각종 탈·불법 사실과 이씨의 비리 의혹을 묵인하거나 아예 귀를 닫았기 때문이다.

세미원 사태는 2015년 6월 양서면 용담리 하천부지 무단점용에서 시작됐다. 세미원에서 사용하다 남은 기와, 판석 등의 자재 수천 점을 허가 없이 7년 이상 야적장에 쌓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본지 보도 이후 군은 세미원의 하천법 위반 사실을 7년 이상 방치 또는 묵인해오다 뒤늦게 현장조사를 벌여 닷새 만에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 정작 당시 대표이사였던 이씨는 되레 본지기자에게 “이게 시빗거리가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때가 세미원이 파국을 맞게 된 시초였다. 이후 과거의 크고 작은 탈·불법 사실과 비리 의혹들이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줄줄이 나오기 시작했다.(표 참조) 세미원 자산인 조경용 소나무를 아무런 절차 없이 크레인을 동원해 뽑아내 군의원에게 제공하는가 하면, 연꽃박물관의 유물 등을 보관하는 수장고는 이씨의 신원리 사택 옆 정체모를 미등록 수장고에 (사)우리문화가꾸기회의 고지도 등 독도연구 자료들과 혼재돼 있었다.

2000만원이 넘는 연꽃구입비가 지출됐는데 실제로 연꽃은 구입하지도 않았고 세미원 어디에도 없었다. 세미원 옆 두물머리 연꽃 솎아내기 사업비 중 1000만원이 증발되기도 했다. 두 사업비 3000여만원은 이씨가 나중에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이 독도연구사업에 썼다고 시인하기도 했다.

이후 세미원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6개월간 이어졌고, 이씨가 부당하게 사용한 금액 4억6500만원을 환수할 것을 군에 통보했다. 세미원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군은 주의 조치를 받았다. 감사가 한창 진행되던 중 이씨가 자살을 암시하는 편지를 남기고 잠적해 한때 감사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씨는 잠적 24일 만에 세미원 새 대표이사를 의결하는 이사회에 참석해 그의 자살소동은 해프닝으로 끝났다.

2013년 재단법인 설립 후 지난해 말 ‘2기 세미원’이 출범했으나 군의 태도는 이전과 달라진 점이 없다. 대표이사가 바뀌었을 뿐 혁신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있다. 세미원 사정을 잘 아는 한 지역인사는 “법정에서 진실이 밝혀지겠지만 이훈석씨의 무분별한 예산 전횡이 검찰 수사결과 드러났다”며 “사태가 이 지경이 된 데는 세미원에 대한 비난여론에 귀를 닫아온 양평군의 책임이 가장 큰 만큼 대군민 사과문 발표와 함께 대대적인 혁신 방안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