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양기념사업회와 ‘합의’ 없을 듯

양평군이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 위탁을 두고 (사)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회장 이부영‧이하 기념사업회)와 합의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의는 지난 8일 기념사업회가 청구한 행정심판을 재연기하며 양 기관에 ‘협상 권고’를 했지만 결국 다음달 19일로 예고된 행정심판 결과로 사태가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기념사업회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3월28일 기념사업회가 군과의 협상을 요구해 심판이 연기된 후 김성재 부군수와 한차례 만남 후 지금껏 군과 아무런 접촉이 없었다. 이 관계자는 “김 부군수에게 수 차례 연락을 하고 팩스도 보냈지만 아무런 답변을 못 받았다”고 말했다.

조규수 문화체육과장은 24일 “사업회 측이 협상을 요구한 후, 단 한 번도 이와 관련한 연락을 받지 못했다”며 “차후 협상제안이 오더라도 현 시점에서 합의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이미 이달 중순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 학예담당자를 공개모집을 통해 채용하는 등 ‘직영체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양서면 신원리에 문을 연 몽양기념관은 지난해 말까지 유족이 참여하는 기념사업회가 군으로부터 기념관을 위탁받아 운영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기념사업회와 군의 계약기간 만료를 앞두고 새 위탁업체 모집공고와 함께 ‘상명대 서울산학협력단-신원1리 새마을회’ 컨소시엄이 새 위탁운영주체로 선정되며 기념사업회 측의 강한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군이 기념사업회와의 재계약 약속을 어겼고, 자격요건도 충족하지 못한 단체에 위탁운영을 맡겼다는 게 당시 기념사업회 측의 반발 이유였다.

상명대 서울산학협력단은 지난 2월 군에 위탁운영 포기를 알려왔고, 군은 행정심판 결과에 따라 몽양기념관 운영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