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규 단월면주민자치위원장

박상규 단월면주민자치위원장

▲단월면 주민자치위원회는… 단월면은 면적은 넓은데 인구수는 적다. 외부에서 이주민이 들어오는데 단월면을 잘 모르고 기존 주민들과의 관계도 원활하다고 할 수 없다. 주민이 서로 융합하고 화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주민자치위원회의 가장 큰 역할이다. 주민들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동아리, 청소년공부방을 운영한다.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은… 6기 주민자치위원회는 고문 3명, 위원은 감사를 포함해 24명이다. 이장협의회장, 새마을협의회남녀회장, 의용소방대장, 자율방법대장, 면체육회상임회장, 고로쇠축제준비위원장, 체험마을·정보화마을 사무장 등 9개 기관․단체에서 참여했다. 전체 주민자치위원 중 여성위원은 5명, 신입위원은 11명이다. 위원 중 이주민 비중은 60% 정도다.

▲주민자치위원회 주요 활동은… 단월면 주민자치위원회는 기획, 교육, 문화, 복지, 행사 등 5개 분과로 구성돼있다. 기획분과는 주민참여 사업계획, 마을특성화사업 등을 기획하고 소식지를 발간한다. 문화분과는 고로쇠축제 등 지역문화행사 참여와 취미․여가활동을 담당한다. 교육분과는 동아리, 문화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청소년공부방을 관리한다. 복지분과는 주민편의와 환경문제, 행사분과는 동아리발표회와 전시회 등을 담당한다.

현재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은 주민자치라고 하지만 사실상 관치에 가깝다. 스스로 위상을 높이는 것은 위원들의 역할이다. 위원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면과 협조해 지역 활성화, 인터넷방송국 등을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다. 또 학교와 협조해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젊은 층 유입에 애쓰겠다.

▲위원장으로서 해보고 싶은 일은… 주민자치위원들이 이주민을 상대로 1:1 멘토링을 할 계획이다. 전입신고 시 주민자치위원회를 안내할 수 있도록 면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나 자신도 동네 특성을 잘 모르고 인․허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시행착오를 겪었다. 주민자치위원이 리별로 역할을 맡아 이주민이 정착할 수 있도록 멘토링을 진행할 예정인데, 최소한 이것만은 임기 안에 정착시키고 싶다.

▲5기 주민자치위원 총사퇴에 대해 한마디… 5기 위원장 취임 당시 기수를 맞추기 위해 1년 후 재신임을 묻겠다고 한 걸로 알고 있다. 사퇴의사를 밝혀 6기를 새로 구성하게 됐다. 사무장에 대한 오해가 있었는데 사퇴 이유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임 사무장의 노고를 인정한다. 주민끼리 서로 알력이 있어서는 발전할 수 없다. 우려의 목소리를 반면교사 삼아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