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병원, 식당은 물론 가정에서도 정수기를 구입하는 대신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일반적인 추세다. 정수시를 빌린 소비자들은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 정수기 렌탈 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6점이었고, 청호나이스㈜와 코웨이㈜의 만족도가 높았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정수기 렌탈 서비스 이용자 1200명(업체별 각 300명, ‘16.10.21~10.31)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해 지난 14일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적인 만족도는 ‘렌탈 관리 및 직원서비스’(3.60점)가 가장 높았고, ‘서비스 호감도’(3.47점)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청호나이스㈜가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 ‘품질 및 비용’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코웨이㈜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에서, SK매직㈜(구 동양매직)는 ‘서비스 호감도’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정수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69.4%(833명)가 ‘위생․안전’을 꼽았으며, ‘제품 성능’(18.7%), ‘렌탈비용’(6.7%) 순이었다. 가장 우려하는 사항으로는 ‘유해성분’(57.8%)이 693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물질’(34.5%), ‘전기료 등 기타‘(7.7%) 순으로 나타나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렌탈 서비스 이용시 소비자 주의사항>

* 계약서에 명시된 렌탈 서비스 이용기간, 금액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정수기 렌탈 서비스 이용인지 구입계약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이용기간 종료 후 렌탈 서비스가 해지되는지 소유권 취득으로 변환되는지 여부를 살펴본다.

* 렌탈 서비스 이용 등록비, 기기 설치비, 중도해지 위약금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계약한다.

* 정수기 설치 시 작동 및 누수여부 등을 확인한다. 누수로 인해 바닥 및 가구가 손상되면 추가피해와 피해관련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수기 설치 시 작동 및 누수 여부를 확인한다.

* 정수기 관리일지 게시를 요구해 정기적인 관리이행을 점검한다. 관리일지를 게시하여 관리서비스 이행에 대한 다툼을 최소화하고, 관리 이후에는 사업자가 제시하는 스마트폰, PDA 등에 서명해 관리 사항을 확인한다.

* 렌탈 서비스 이용 금액이 은행자동 인출될 경우에 인출내역을 수시로 확인한다. 은행자동인출시스템을 이용할 경우에는 수시로 인출일, 금액 등을 확인한다.

* 하자 발생으로 정수기를 교체할 때 계약내용을 재확인한다. 하자 발생으로 인한 정수기 교체 시 사업자가 새로운 렌탈 서비스 이용으로 임의 계약변경하지 않게 계약내용을 확인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