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양사업회 “선정 과정 공개해야”
상명대, ‘위탁사업 포기설’도 나와

몽양여운형선생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자 설립된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이 위탁업체 선정과정을 둘러싼 양평군과 몽양기념사업회 측의 대립이 장기화 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제치하에서 독립한 한반도를 올바로 통치하기 위해서는 좌도, 우도 아닌 한민족의 단결된 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몽양 선생의 정신을 널리 알려야 할 몽양기념관이 대립과 반목으로 치달으면서 표류하고 있다.

몽양기념사업회는 이번 위탁업체 선정과 관련해 양평군에 이의 신청,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 청구 및 가처분 신청, 감사원에 감사 신청 등을 진행하며 양평군에 맞서고 있다. 특히 위탁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공개를 요구했지만 군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사업회 관계자는 “지난 2~5일 군에 공문을 통해 상명대와 신원1리새마을회가 맺은 협약서, 공동제출 했다는 신청서, 심사 결과 등을 요구했지만 군은 적법한 절차를 거쳤다는 말만하고 관련서류를 일체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물러 날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군은 기념사업회 측이 제기한 이의신청을 반려하고 지난달 30일부터 인수인계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사업회 측의 거부로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군은 지난 9일 현장운영 TF팀을 파견해 박물관의 청결 유지와 혈의(등록문화재 제608호) 등 각종 소장품 훼손 방지 등과 기념관이 정상화될 때까지 모든 방문객의 관람비용을 전액 감면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보도 자료를 배포해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훼손이 우려된다는 ‘혈의’는 이미 친환경농업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다. 지난번 상명대와 신원1리새마을회가 컨소시엄을 맺었다는 부분도 거짓이 드러나면서 군의 계속적인 사실 왜곡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강웅 문화유산팀장에게 사실 관계를 물어도 이 팀장은 취재 자체를 거부했다.

조규수 문화체육과장은 “기념사업회가 기념관을 점거하고 있어 신원1리새마을회와 위탁협약도 못하고 있다”며 “경기도행정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사업회 측에 지속적으로 기념관을 비워줄 것을 요구하겠지만 행정대집행 등 물리적인 수단까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최근에는 상명대의 위탁사업 포기설도 나왔다. 상명대 산학협력단 담당자는 “위탁을 추진한 것은 박준범 특임교수의 개인연구 과제였지 상명대가 주도한 것은 아니”라면서 “박 교수가 제출한 서류에 미흡한 부분이 많아 보완해 달라고 했고, 이 서류를 검토한 뒤 위탁계약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